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백내장 및 노안교정 클리닉

환자분들에게 맞는 맞춤형 백내장 교정술로
밝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연세안과입니다.

노안·난시 클리닉

난시교정까지 한번에, 난시교정백내장

연세안과는 기본과 원칙을 바탕으로, 환자의 눈 건강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합니다.

난시교정백내장이란?

난시란 각막을 통해 눈에 들어간 빛이 망막에 초점을 맺을 때 한군데 맺히지 못하고 빛의 파면에 따라 초점이 두 곳에 맺힘을 말합니다. 축구공과 럭비공으로 비유할 경우 축구공을 통한 빛은 한곳에 초점이 맺혀도 럭비공을 통한 눈은 빛의 방향에 따라, 즉 수직의 빛과 수평의 빛이 맺히는 초점위치가 달라 사물이 휘어 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난시의 종류를 도난시와 직난시로 나누는데 럭비공이 누워있으면 직난시, 럭비공이 세로로 서있으면 도난시라고 부릅니다.

교정방법

백내장 환자의 난시비율을 비교했을 때 약 35%의 환자가 1디옵터 이상의 난시를 동반하며, 난시와 백내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백내장 수술 후 각막절개를 이용한 난시교정방법과 백내장 수술 후 라식 수술을 이용한 난시교정방법이었으나 난시교정효과가 비교적 부정확하고 2회에 걸친 수술로 환자들이 부담스러웠던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소개된 난시용 인공수정체는 백내장과 난시의 교정을 동시에 가능케 하였습니다. FDA임상연구결과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 약 61%에서, 양쪽 눈을 모두 수술한 경우는 약 97% 이상에서 난시 안경없이 원거리 일상생활이 가능 하였습니다. 단, 노안교정이 아니므로 근거리는 돋보기를 착용합니다.

교정방법

- 직난시 또는 도난시가 0.75디옵터 이상인 백내장환자
- 백내장 수술 후에 쓰게 될 난시 안경착용이 불편한 분
- 스포츠 및 야외 활동을 즐기는 분

백내장과 난시를 동시에 교정한 비교사진

난시교정 수술 안내

  • 01. Carl ZEISS AT TORBI 709M TORIC

    각막에 난시가 있는 환자에게 안경으로 교정하지 않고도 먼 거리를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개발한 난시교정용 렌즈입니다. Plate Haptic의 독특한 디자인 설계로 수술 후에도 렌즈로 인한 난시 축의 회전이 거의 없어 우수한 시력을 얻을 수 있고, 소수성 hydrophobic과 친수성 hydrophilic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인체에 친화적입니다. 또한 토릭 인공수정체 도수의 산출 방법으로 ZEISS토릭 전용알고리즘을 이용하고 있어 수술 후에도 높은 난시 정확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 02. OPHTEC Precizon TORIC

    백내장 수술 시 각막의 난시축과 안구 내 삽입하는 난시축이 정확하게 맞아야 수술 후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난시용 렌즈가 자리를 잡는 약 1~2달은 렌즈가 조금씩 회전될 수 있고, 이때 예상치 못한 회전으로 인해 난시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세계 유일 특허를 받은 프리시존 토릭은 렌즈 회전 시에도 교정 범위가 넓어 안정된 시력을 보장해줍니다.

  • 03. AMO Tecnis TORIC

    백내장과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테크니스 토릭은 렌즈가 안구에 안정적으로 밀착되도록 3-poing Fixation으로 설계되어 있어 눈 안에서 렌즈가 회전되는 것을 방지해 난시 교정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시력의 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04. ALCON Acrysof TORIC

    2008년부터 시술 되어온 미국 ALCON사의 아크리소프토릭 렌즈는 백내장과 함께 각막에 난시가 있는 화자에게 시술되는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로, 수술 후 눈 안에서 렌즈가 움직이지 않도록 렌즈 표면을 끈적거리게 하는 원리 때문에 눈 안에서도 렌즈가 단단히 고정되어 오랫동안 난시를 교정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yellow 렌즈로 제작되어 인체에 유해한 청색광선을 걸러 주어 환자의 망막을 보호하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